본문 바로가기

Today's Issue/건강하게 하루하루를

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평소 자주 생각하던.. 술 한잔만 먹어도 얼굴이 빨게 지고, 집안에서 간질환으로 돌아가시는 어른분들이 많아서 평소 간건강에 걱정이 많았는데요.

직업 특성상.. 술을 피할수는 없고.. 그래서 평소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많이 찾게 되더라고요. 보양식 먹을 때만... ㅎㅎ 그래서 오늘은 제가 찾아보고 느꼈던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우선적으로 간은 우리 몸에 필요한 단백질과 영양소를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흔히 간을 통해 나쁜 물질들을 해독을 하는 역활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간이 나빠지면, 신체의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간이 한번 악화 되면,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몸이 정말 안좋아져, 간이식을 받는 경우가 많죠.


우선적으로는 가장 좋은 것은 간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내 신체 속 간에 대한 안좋은 점과 좋은 점을 정확하게 아셔야 합니다.

일반인 또는 만성간염 환자는 고단백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간 경화 환자들에 경우 간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 식사를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충분한 단백질을 보충하면, 간 세포가 재생되는데 도움을 주어, 간 건강식으로 콩하고 두부를 많이들 먹죠. 그리고 식물성 단백질을 먹어야 간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아무래도 운동하시는 분들 중에 이 글을 읽고 단백질 보충제를.. 열심히 먹으실까봐 적는데.. 근육세포가 재생되는 단백질과 간 세포가 재생되는 단백질을 서로 다릅니다..

간 경화가 있는 분들은 반대로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간 세포가 재생이 되면서 더욱 빠르게 간경화를 일으킬 수도 있고, 간성혼수를 유발 할 가능성이 생깁니다..


자 그럼 이제 부터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는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는 비타민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이름에 걸맞게, 비타민A,B,C,E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간세포를 재생을 해주는데 큰 역활을 해줄 뿐 더러, 깨진 신진대사를 개선하는 역활을 해줍니다.

 

사철쑥을 달인 물을 또한 감염에 좋다고 합니다.

하루에 3번 정도 사철쑥을 달인 물을 먹으면 간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결명자가 있습니다. 흔히 결명자차를 많이 마시는데,

결명자는 간 뿐만 아니라, 신장기능에도 좋은 도움을 주고 눈도 밝게 해주고 변비,고혈압에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그리고 현대인의 필수 인것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준다합니다. 이것만으로도 끝났네요. 그래서 저는 물을 달일 때, 결명자 팩을 넣어 물을 끓이고 식혀서 마시고 있어요..ㅎㅎ


맛있는 모시조개와 바지락도 간에 좋은 역활을 한다고 해여.

모시조개는 간이 활발하게 움직여 줄 수 있게 도와주는 비타민A,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고, 몸의 피로 회복을 풀어주는 타우린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바지락에는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준다고 해요.

 

이렇게 간에 좋은 음식이 있는가 하면, 간에 안좋은 음식도 있겠죠??

대표적으로 알코울은 간에 해로운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술을 먹을 때 먹는 안주입니다. 튀겨진 즉 기림이 진 음식은 간에 노폐물을 쌓이게 하여, 재기능을 못하게 하는 점이 있어요.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에 들어가 첨가제가 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올바른 식습관이 간 건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이렇게 간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다들 재밌게 봐주셨으면, 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